현재 예금 금리가 5% 를 넘어서고 적금 금리도 10% 를 넘어서면서 매일 금리가 오르는 초고금리 시대에 예적금 환승 갈아타는 것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 환승하기 위한 중도해지시 손익이 어떨지 몰라 망설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매일 금리가 오르고 이자율이 높은 상품들이 매일 등장하고 있는데 가만히 있을 수도 없는 상황인데 중도해지 이율에 따른 이자 손익 계산 방법과 예적금 환승시 주의점 및 갈아타기 요령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예적금 환승 고금리 시대 재테크
소위 뱅보드 차트 금리 노마드족 등등 신조어들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나타날 정도로 모든 금융기관에서 고금리 상품들이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금리는 거의 매일 갱신되며 오르다 시피 하고 있습니다.
오늘 가입하면 내일 더 좋은 상품이 나올까봐 망설이게 되는 상황입니다.
예금 금리 7% 에 적금 10%가 넘는다면 전업 트레이더 아닌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주식도 할필요가 없는 수준입니다.
이정도 수익률이면 사실 요즘 같은 주식 시장에서는 주식 수익률 보다도 나을 수 있는데요.
이것 저것 신경쓸일 많은 직장인이나 일반 본업이 있는 분들에겐 주식처럼 신경쓸 일 없이 마음 편하게 금리 10% 받는 적금 여러개 찾아서 가입하는게 훨씬 나은 일입니다.
특히 적금이 아닌 예금일 경우에는 큰 금액의 예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자율 1% 라 하더라도 적지않은 차이를 낼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예적금 환승 및 갈아타기 현상이 더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분명히 예적금 가입시 당시 최고 금리 상품이라서 가입했지만 불과 보름도 지나지 않아 더 높은 금리의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니 검토를 하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지금 불황인 가상화폐와 주식 등에서 갈곳잃은 자본이 그야말로 물밀듯 예적금으로 몰려 한달새 무려 56 조원의 거대한 자본이 몰렸다고 하니 현재 예적금의 인기를 알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당분간 수신 금리의 인상은 지속될 분위기 이기 때문에 더 높은 금리의 금융상품들은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이고 전략적으로 대응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중도해지이율에 따른 이자 계산 방법
확실한 것은 기본적으로 3개월 미만이라면 중도해지 이율이 일반적으로 낮기 때문에 무조건 갈아타는게 이득이 될 확률이 큽니다. 만일 3개월이 넘었다 하더라도 갈아타는게 이득이 될 확률이 높지만 3개월 이후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옮기지 않는 것이 이득을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지셔야 힙니다.
일단 환승하시기 전 기본적으로 3 가지를 먼저 검토하셔야 합니다.
- 중도해지 이율을 검토한다. (3개월 미만일 경우 유리)
- 세금에 유의한다. 연간 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시 과세 대상이다.
- 언제든 금리 인하의 가능성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또한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의외로 적지 않은 분들이 허탕을 치시는 20일 계좌개설 제한도 추가로 확인을 해볼만합니다.
이제 검토를 했다면 중도해지 이율 환승 이익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본은 당연히 중도해지 이자와 신규 예금 이자의 합이 현재 가입한 예금의 이자보다 높으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9월에 금리 3.5% 1년 만기 중도해지이율 0.25% 상품에 1,000만원을 예치하였는데 11월 5% 상품으로 환승하고 싶을 경우를 생각해 보면 일단 3개월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익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구체적으로 검토해 보면 1년 만기시 금리 3.5% 예금의 이익은 1,000 만원 x 0.035 = 35 만원일 것입니다. 여기서 중도해지 이자는 1,000 만원 x 0.0025 에 현재 11월에서 9월이므로 2 달이므로 2/12 를 추가로 계산합니다. 그렇게 되면 중도해지 이자는 1,000 만원 x 0.0025 x 2/12 = 약 4,200 원 정도입니다.
신규 가입시 이율은 1,000만원 x 0.05 에 여기서 만기가 아닌 잔여 일수로 계산하여 10/12 를 곱해줍니다. 여기서 확실히 염두해 두어야 하는 부분이 신규 예금을 만기로 설정하시면 정확한 이익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입시 다시 1년이 되기 때문에 두달 늘어난 부분은 다른 이익으로 봐야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다시 기간이 늘어나서 원래 받아야할 기간보다 더 늦어진다는 것까지 염두해야 정확한 이득이 계산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약 42만원에 중도해지 이자 4,200원을 포함하여 최종적으로 35만원보다 더 이득이기 때문에 옮기는 것이 훨씬 낫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상기 계산을 위한 정확한 중도해지 이율은 가입 조건에서 확인을 하신 후 대입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수기계산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예적금 가입 은행의 앱에서 해지 예상조회를 해보는 것입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기 계산은 거시적 개념에서 참조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적금 환승 주의점과 요령
현재 금리가 계속 상승중이므로 애당초 만기가 긴 상품에 가입하는 것은 비추천 입니다.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목돈을 하나의 상품에 예치하지 말고 다양한 기간의 상품에 나누어 예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일 이번에 환승하시게 되면 이런 점에 유의하셔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상품에 나누어 가입하실 경우 금리 변동에 대비해 하나 정도는 만기가 긴 상품에 가입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아예 신규로 출시되고 있는 중도해지 예금을 검토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애당초 환승을 하시라고 만들어 놓은 소비자 맞춤형 상품인데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중도해지 예금은 마치 파킹통장 처럼 언제든지 해지해도 정해진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으로 마치 파킹통장에 예금을 합쳐놓은 듯한 상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예금 소개는 하기 링크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또한 고금리 단기예금도 등장하고 있는데 적금보다 이율은 낮지만 더 많은 금액을 예치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상품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고금리에 예적금 가입 및 예치시 주의점을 정리해 보자면 하기와 같습니다.
- 애당초 만기가 긴 상품 가입은 지양한다.
- 여유가 된다면 목돈을 다양한 상품에 나누어 예치한다.
- 여러개 가입할 경우에는 하나 정도는 만기가 긴 상품을 포함하는게 좋다.
- 중도해지예금을 검토한다.
- 고금리 단기 예금을 검토한다.
바야흐로 예적금의 시대로 정말 좋은 상품들이 몰려오고 있는데 꼼꼼하게 잘 검토하셔서 가입하시면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예적금 환승 갈아타기 연 10% 고금리 시대 재테크 중도 해지 이율손익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융 부동산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금리 예적금 추천! 기본금리 높은 고수익 적금 찾기 (워킹적금 자유예금 등) (0) | 2022.12.25 |
---|---|
파킹 ETF 초단기 금리 상장지수펀드 사실상 원금보장 무손실 매일 이자받기 상품! (0) | 2022.12.02 |
퇴직금 이제 제대로 굴려야 되는 시대 (0) | 2022.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