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리에서 기름값 유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로 작지 않기 때문에 연비는 자동차 선택에 있어서도 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자동차 연비 계산 및 올리는 방법 그리고 2022년 연비순위 Top10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특히 연비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가지 방법들이 운전자들 사이에서 회자되는데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고 정확한 연비의 개념과 계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비는 사실 굉장히 기술적인 개념으로 엔진과 차체 디자인 변속기 효율등에 의해 결정되는 자동차 기술의 핵심이지만 그 외적인 부분에서도 사실 연비를 더 좋게 올리는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 기준 및 계산 방법
연비란 동일 주행거리에 따라 얼마나 연료가 적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비율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성비죠.
즉 연비가 높다는 말은 같은 연료로 더 많은 주행거리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대한민국은 실제 도로주행을 테스트해서 나온 연비가 아니라 실험실에서 특정 조건을 가지고 테스트한 실험실 연비를 공인연비로 규정합니다.
실험실에서의 모의주행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수집해 연비를 결정하기 때문에 카본 밸런스 법이라고 하는데 이는 결국 실험실 조건 측정이기 때문에 실제 연비는 운전자와 차량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실제 차량 연비를 알기 어려운 것 아니냐고 반문하실 수 있는데 공인연비는 상대평가를 위한 것입니다.
모든 차량이 동일한 조건에서 카본 밸런스 법으로 테스트하기 때문에 차량별 연비를 비교하기에 적합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법으로 규정한 카본 밸런스 법에 의거한 공인연비 측정 기준입니다.
하기 기준으로 측정하여 측정된 연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카본 밸런스 법 입니다.
■ 공인연비 측정기준 (카본 밸런스법)
- 주행거리 17.85km
- 평균주행속도 시속 34.1 km (최고속도 시속 91.2km)
- 정지횟수 23회
- 총 42.3분 (공회전18%)
다음은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할수 있는 연비 계산 방법입니다.
매우 간단한데 실제로 내가 주유한만큼 얼마나 달렸는지 계산하면 되는 것입니다.
계산하기 좋게 꽉 채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인 연비 측정방법
- 먼저 꽉 채워 주유를 합니다.
- 현 주행거리를 확인합니다. 예시) 5,000km
- 달려서 기름을 소모합니다.
- 기름이 소모된 후 주유소에 가서 주유 전 주행 거리를 확인합니다. 예시) 5,500km
- 꽉 채워질때까지 주유되는 기름 양을 체크합니다. 예시) 50 리터
- 계산 (5,500-5,000) / 50 = 10 로 1 리터당 10km 를 주행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꿀팁
이제 연비를 올리는 법을 알아봅니다. 실제 공인연비는 이상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실제 운전자들이 운전한다면 대부분 이렇게 나오지 못하지만 최대한 운전 습관등을 통해 연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바로 "급" 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인데 급제동 급출발 등 급한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인데 실제로 상당량의 연료가 소비되며 그 다음으로 연비를 개선하는 방법은 차량의 무게를 줄이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으로 주유를 70% 정도만 채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행에 방해되는 요소를 줄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주행시 정속 주행입니다. 가장 연비에 효과적인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자동차 연비 높이는 기본 방법
- 급한 운전을 자제한다.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을 가급적 하지 않는다.
- 트렁크에 짐을 줄이고 기름은 70% 정도만 채워 주행한다. 차량의 무게를 전체적으로 낮춘다.
- 경제속도 또는 적정속도로 변속을 줄이고 오랫동한 변화없는 주행을 한다.
-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한다. 공기압 10% 낮아지면 연비가 1% 낮아진다는 통계가 있다.
- 에어필터 차량 매뉴얼의 교체주기대로 점검을 제때 해준다. 대개 1만 km 주기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 주행에 방해되는 요소 예를 들면 창을 내리고 운전하거나 차량 밖으로 악세서리 등을 부착하는 행위등을 줄인다.
연비에 좋다고 믿고 있는 방법들 중 정차시 변속기를 중립 (N) 에 놓으면 연비가 좋아진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렇긴 하지만 결과적으로 출발할때 또 변속을 하게되기 때문에 매번 거기서 거기입니다.
정차가 몇분 이상씩 길어지는 수준이 아니라면 그냥 변속을 하지 않고 브레이크로 제어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그리고 LPG 차량이 연비가 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유류비가 저렴한거지 연비 자체와는 관계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만 연비가 좋다는 개념 또한 결과적으로는 유류비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LPG 차량이 유류비용 측면에서 더 유리하기 때문에 그런 속설이 있는 것 같습니다.
2022 연비 좋은차 Top 5
현재 2022년 국산 해외 모두 통합하여 연비좋은 차 Top 10 을 선정하였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전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현재 국산 차량으로는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No. 1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 2022년 연비 좋은차 Top 5
- 도요타 프리우스 22.4km
-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 21.4km
- 기아 디 올 뉴 니로 하이브리드 20.8km
- 현대 소나타 하이브리드 20.1km
- 기아 K5 하이브리드 20.1km
유류비용만 따진다면 전기차도 유류비 절감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많은 검토를 하실 수 있습니다.